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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가요?경차요? 왜요?
클레오오
2025. 6. 9. 10:25
📉 주요 통계
- 5월 신규 등록: 5,626대 (전년 동월 대비 37.4% 급감)
- 1~5월 누적 판매: 30,809대, 전년 같은 기간보다 33.8% 감소
- 2024년 전체 판매량: 99,211대, 전년 대비 20% 감소
현 추세대로라면 2025년 경차 연간 판매량은 70,000대 아래로 떨어질 가능성이 큽니다
📉 주요 통계
- 📉 5월 신규 등록: 5,626대 (전년 대비 -37.4%)
- 📉 1~5월 누적 등록: 30,809대 (전년 대비 -33.8%)
- ⚠️ 2024년 연간 예상 판매량: 7만 대 이하 전망
- ⬇️ 2023년 연간 판매량: 99,211대 (전년 대비 -20%)
- 📊 2012년 경차 판매 최대치: 216,221대 → 꾸준히 감소 중
- 🔁 2022년 일시적 반등: 캐스퍼 출시로 134,294대 기록
경차 시장 침체의 주요 원인
- 대형·고급차 선호 확산 레저용·SUV 등 대형화를 선호하는 소비자 트렌드가 강화되면서 경차는 점점 외면받고 있어요
- 신차 부재 쉐보레 스파크가 단종된 후, 현재 경차 라인업은 기아 모닝·레이·레이EV, 그리고 현대 캐스퍼뿐이에요. 이마저도 큰 변화 없는 모델들이라 소비자의 선택이 줄어들고 있어요
- 캐스퍼EV의 분류 문제 캐스퍼 기반 전기차인 캐스퍼EV는 차체가 커지며 `소형차`로 분류됐어요. 이는 통계상 경차에서 제외되어 판매량 감소에 영향을 줬습니다
- 업체의 중대형차 집중 전략 수익성이 낮은 경차 대신, 완성차사들은 중·대형 모델 개발에 집중하고 있어 경차 신모델 출시가 더욱 줄고 있어요
⚙️ 경차 시장 침체의 주요 원인
- 🚙 대형 SUV 등 레저용 차량 인기 상승
- 🔄 쉐보레 스파크 단종 후 신차 부재
- 🔋 캐스퍼EV, 크기 문제로 경차 분류 제외
- 💰 제조사 수익성 고려로 중대형차 집중
- 🙅♀️ 소비자들의 경차에 대한 관심 저조
- 🛠️ 경차 모델 수 부족으로 선택지 제한
🌍 해외 사례
반면, 일본 도요타는 유럽 시장에서 아이고X 하이브리드 같은 경차 신제품을 새롭게 론칭하며 틈새 공략에 나섰다고 해요
🌍 해외 사례
- 🇯🇵 일본 도요타, 유럽 시장 겨냥 경차 하이브리드 모델 출시
- 🚗 아이고X 하이브리드로 틈새시장 공략
- 🌱 친환경 경차 개발에 적극적
- 📈 해외는 여전히 경차 수요 존재
📌 마무리
경차 시장의 침체는 단순히 경기 불황 탓만은 아니고, 대형 차 선호, 신차 출시 부족, 차종 분류 변경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예요.업계 관계자들도 “독보적 신차 모델 출시가 없다면 이 흐름은 쉽게 바뀌기 어렵다”고 평가하고 있습니다
📌 마무리
- 📉 경차 시장 침체는 복합적 원인
- ❗ 경기 불황 외에도 소비 트렌드 변화 영향
- 🚫 신차 없는 경차 시장, 성장 어렵다
- ✅ 독보적 신차 출시가 돌파구 될 수 있음